인사말

두경부외과를 전공하는 선생님들과 두경부외과를 공부하는 전임의, 전공의 선생님들을 2019년 추계 합동 두경부외과 연수회에 초대합니다. 지난 10여년간 우리 3개 대학이 모여 좀 더 우수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수회를 하여 왔으며 많은 주제를 공부하고 토론하는 공유의 장을 만들어왔습니다. 금년 추계합동연수회에서는 두경부 종양의 각 부위별로 발생하는 종양에서 중요한 요점만을 다시 검토하고 토론하는 “Pearls and Pitfalls in Head and Neck Surgery”라는 주제로 열립니다.

올해에도 추계 합동 두경부외과 연수회는 보다 실질적이고 생생한 내용의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두경부 각 부위에 발생하는 모든 종양에 대하여 기초부터 임상 첨단 수술 및 치료법을 최근 두경부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내외 교수님들을 모시고 강의 및 술기를 위주로 준비 하였습니다. 특히 금년 연수회에서는 두경부 종양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선생님들을 증례 토론의 연자로 모시고 합동연수회의 course director들과 경험 많은 선생님들에게 어려웠던 증례를 질의하고 토론하는 Special Session – difficult cases : How do you do?를 만들어 흥미 있는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저희 3개 대학이 준비하는 이번 춘계 합동 두경부외과 연수회도 알찬 내용으로 준비하였다고 자부합니다. 부디 많이 참석하셔서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고 활발한 토론으로 알찬 학술활동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8월 추계 두경부외과 합동연수회

Course Director
김 민 식, 최 은 창, 노 영 수